본문 바로가기

알림

[보도자료] 글로벌기후파업에 동참하며 (21.09.24)

[보도자료] 글로벌기후파업에 동참하며

 

○ 9월 24일 오늘은 기후 정의(Climate Justice)를 요구하는 글로벌기후파업(GLOBAL CLIMATE STRIKE)이 있는 날입니다. 글로벌기후파업은 미래를위한금요일 (Fridays For Future)에서 주도했습니다. 미래를위한금요일은 2018년 8월 당시 15세 그레타 툰베리(Greta Thunberg)와 다른 젊은 활동가들이 기후 위기에 대한 정부의 부족한 행동에 항의하기 위해 3주 동안 매일 스웨덴 의회 앞에서 시위 후 시작된 청소년 주도의 조직적인 운동입니다. 

 

○ 기후위기 인천비상행동은 글로벌기후파업을 지지하며 전국적인 기후 1인 시위에 동참합니다. 전국의 기후위기 비상행동은 각 지역에서 1인 시위, 도보 행진, 자전거 행진, 기자회견 등을 진행하며 특히 수도권은 오는 25일(토) 오후 3시 서울에서 1인 시위와 온라인 행사가 있을 예정입니다. 1인 시위는 방역수칙을 준수하며 서울시 주요 지하철 역과 버스정류장에서 진행합니다.

 

○ 또한 기후위기 인천비상행동은 지난 16일 인천시민 <기후비상사태> 선언을 소속 단체들과 함께 낭독하는 영상을 제작했습니다. 인천시민 <기후비상사태> 선언문은 작년 2월 11일 기후위기 인천비상행동이 출범하면서 작성하였습니다. 영상속 낭독문은 당시 선언문을 축약하고 일부 수정한 것입니다. 

- 인천시민 <기후비상사태> 선언 영상 : https://youtu.be/esInSl8rxnk

 

인천시민 <기후비상사태> 선언 낭독본

 

기후위기에 맞서 우리 인천시민은 기후 비상행동에 나섭니다. 레이첼 카슨은 1964년 ‘침묵의 봄’에서 이렇게 경고했습니다. “불길한 망령은 우리가 눈치채지 못하도록 슬그머니 찾아오며 상상만 하던 비극은 너무나도 쉽게 적나라한 현실이 된다는 것을 우리는 알게 될 것이다.” 

 

그레타 툰베리는 2019년 9월 23일 유엔 기후행동 정상회담에서 권력을 지닌 정치인들을 향해 외쳤습니다. “여러분은 어떻게 감히 그럴 수 있나요. 사람들이 고통받고 있습니다. 우리는 죽어가고 있어요. 생태계 전체가 무너져 내리고 있습니다. 우리는 대멸종이 시작되는 지점에 있습니다. 그런데 여러분이 할 수 있는 이야기는 전부 돈과 끝없는 경제 성장의 신화에 대한 것뿐입니다. 도대체 어떻게 감히 그럴 수 있습니까.” 

 

우리 삶의 터인 지구가 불타고 있습니다. 지구온난화를 넘어 기후변화를 지나 기후위기에 이르렀습니다. 인간이 배출한 온실가스 때문이며 더 거슬러 올라 인간의 욕망과 개발방식이 원인입니다. 기후위기는 우리에게 묻습니다. 과연 어떤 삶이 올바른 삶인지, 과연 어떤 선택이 생명을 살리는 길인지를 묻습니다. 

 

온실가스를 뿜어대는 기업, 이를 방관하고 편드는 정부, 눈앞의 이익에 매몰된 정치권, 진실에 무관심한 언론 이제 이들이 마땅한 책임을 져야합니다. 세계 각국, 중앙정부의 대처와 더불어 지역사회, 권한을 지닌 정책당국을 향해 외칩니다. 

 

우리와 아이들의 삶터, 인천이 자원순환도시, 녹색교통도시, 생태환경도시, 에너지전환도시, 그리하여 지속가능한 도시로 거듭나야 합니다. 엄중한 상황 인식을 같이하는 인천 시민들이 모여 <기후 비상사태>를 선언하며 다음과 같이 정부와 인천시에 요구합니다.

 

하나. 정부는 탄소중립 · 녹색성장법이 아닌 기후정의법을 제정하라! 

하나. 정부는 정의로운 2030 온실가스 감축 목표를 수립하라! 

하나. 정부와 인천시는 2030년까지 석탄발전을 폐쇄하라!

 

○ 행사 안내 홍보물과 1인 시위 피켓  

 

 

○ 다음은 미래를위한금요일의 2021년 9월 24일 글로벌 기후 파업에 대한 서사입니다. 

#UprootTheSystem (시스템 뿌리 뽑기)

 

원문 : https://fridaysforfuture.org/september24/ 

 

September 24 - #UprootTheSystem

#UprootTheSystem - Fridays For Future is calling for the global strike on September 24, 2021

fridaysforfuture.org

 

세계 지도자들에게 보내는 메시지:

 

1. 북반구는 화석 연료에서 철수하고 추출, 연소 및 사용을 중단하여 배출량을 대폭 줄여야 합니다. 우리는 기후 변화에 대처하는 데 필요한 시간에 정의와 공평으로 제로에 도달할 수 있도록 로드맵과 이정표가 포함된 구체적인 계획과 상세한 연간 탄소 예산이 필요합니다.

 

2. 북부의 식민지 개척자들은 역사적 배출량의 불균형한 양을 지불해야 하는 기후 부채를 가지고 있으며, 그 부채는 반인종주의적 기후 배상, 특히 극단적인 기상 현상으로 인한 피해에 대한 부채 탕감을 시행하기 위한 그리고 지역사회에 봉사하는 적응 기금 제공하는 기후 재정의 증가로 시작합니다. 

 

3. 전 세계적으로 공평한 백신 배포를 보장하고 COVID-19 기술에 대한 지적 재산권 제한을 중단함으로써 COVID-19로부터 진정한 글로벌 회복을 위해 노력합니다. 이것은 지구적이고 친환경적이며 정의로운 회복을 향한 필수적인 단계입니다.

 

4. 기후 위기의 유형을 인간 안전에 대한 위험으로 인식하고 국제법에서 기후 난민의 권리를 보장합니다.

 

5. 토착 공동체의 삶과 문화에 대한 생물다양성의 귀중한 영향을 인식하고 생태학을 국제적으로 처벌 가능한 범죄로 만들기로 약속합니다.

 

6. 토착민, 소농, 소어민, 기타 환경 및 토지 수호자에 대한 폭력과 범죄화를 중단하십시오. 그들이 하는 일을 지원하십시오. 방어인들을 존중하고 경청하십시오.

 

모두에게 보내는 메시지:

 

1. MAPA(Most Affected Peoples and Areas)는 목소리가 없는 것이 아니라 들리지 않는 것입니다. 그들은 미래가 아니라 현재를 위해 싸웠습니다. 누구도 불의의 포로가 되어서는 안 됩니다. MAPA를 위해 싸우지 말고 MAPA와 함께 싸우십시오. MAPA는 단순히 슬픈 경험이 아니라 그들의 풍부한 저항 이야기를 강조해야 합니다.

 

2. MAPA 국가는 "빈곤"하지 않고 자원이 풍부하지만 역사적으로, 체계적으로 억압되어 개발에서 제외되었습니다. 북반구 지도자들은 인류에게 갚아야 할 기후 부채가 있습니다. 긴급한 기후 행동과 적응 지원은 "명예로운 의무"나 "연대"가 아니라 고소득 국가와 부문이 착취를 통해 초래한 불의에 대한 배상입니다.

 

3. MAPA의 목소리는 증폭되고 기후 정의를 위한 우리의 투쟁에 집중되어야 합니다. 그렇지 않으면 지구 온난화를 지구상의 생명이 안전한 수준으로 제한하는 데 성공하더라도 소외된 커뮤니티는 여전히 희생되고 남겨질 것이므로 문제의 일부만 해결되다.

 

4. 지금 우리는 그 어느 때보다 대중에 합류하여 환경 운동가, 노동자, 가장 무시당하는 사람들의 리드를 따라야 합니다. 탈식민지화, 정의, 자치를 위한 투쟁에 동참하십시오. 우리는 우리의 해방이 함께 묶여 있다는 것을 기억해야 합니다.

 

짧은 버전:

 

기후 위기는 진공 상태에서 존재하지 않습니다. 인종 차별주의, 성차별주의, 능력주의, 계급 불평등과 같은 다른 사회 경제적 위기는 기후 위기를 증폭시키고 그 반대의 경우도 마찬가지입니다. 그것은 단지 하나의 문제가 아니라 우리의 다양한 투쟁과 해방이 서로 연결되고 묶여 있습니다. 우리는 기후 정의를 위한 투쟁에서 단결했지만 우리는 같은 문제를 경험하지 않는다는 것도 인정해야 합니다. 우리는 그것들을 같은 정도로 경험하지도 않습니다. MAPA(Most Affected Peoples and Areas)는 기후 위기의 최악의 영향을 경험하고 있으며 적응할 수 없습니다. 식민주의, 제국주의, 제도적 불의, 그리고 그들의 탐욕스러운 탐욕으로 MAPA의 땅을 황폐하게 만든 북반구 엘리트들 때문이다. COVID, 기후 및 역사상의 모든 위기로 인해 과잉 착취당한 국가와 사회의 소외된 부문은 체계적으로 자신을 보호하기 위해 뒤에 남겨졌습니다. 대중과 함께하고 환경 옹호자들과 노동자들을 따를 시간은 이미 오래 전에 늦었습니다. MAPA에 대한 배상은 가장 부유한 엘리트의 역사적 부당함, 북반구의 급격한 배출량 감축, 백신 자산, 부채 탕감, 기후 금융은 이들의 시작일 뿐입니다. 누구도 뒤처지지 않는 정의로운 미래를 위해 함께 싸울 것입니다. 집단 행동의 역사적 승리는 청년들이 모두를 위한 더 나은 미래를 위한 다부문, 세대 간 투쟁과 단결해야 할 필요성을 입증했습니다. 사람과 지구가 우선인 미래.

 

긴 버전:

 

우리는 기후 위기, 대량 종 멸종, 세계 보건 전염병, 사회 경제적 불평등 위기 등의 한가운데에 있습니다. 현재 시스템은 남반구의 사람들을 저개발, 가난, 목소리가 없는 사람들로 묘사하는 인종차별적이고 백인 구세주 이야기를 통해 가장 특권층의 목소리를 강조하기 위해 적극적으로 노력하고 있습니다. 북반구의 산업화된 국가들은 식민주의, 제국주의, 제도적 불의의 영속화, 영원한 성장에 대한 집착을 통해 수세기 동안 이 일을 해왔습니다. 그러나 남반구 또는 가장 피해를 입은 지역의 사람들은 저개발, 가난, 목소리가 없는 것이 아니라 적극적으로 침묵하면서 식민지화와 신식민화의 결과와 싸우고 있습니다. 그들은 수세기 동안 이러한 위기의 근본 원인, 즉 북반구의 가장 부유한 사람들이 만든 억압과 불의의 시스템과 싸우고 해결하기 위해 강하고 두려움이 없으며 의식이 있습니다.

 

기후 위기의 영향을 가장 많이 받는 국가는 코로나19 팬데믹의 영향을 가장 많이 받는 국가이기도 합니다. 북반구의 특권층은 팬데믹에 대처할 수 있는 자원에 더 쉽게 접근할 수 있지만 MAPA(Most Affected Peoples and Areas)는 건강 위기 해결에 필요한 이러한 자원을 체계적이고 체계적으로 박탈당했습니다. 팬데믹은 다른 오랜 정치 및 사회경제적 문제와 더불어 계속해서 MAPA를 황폐화시키고 지역 사회와 조직이 기후와 사회 정의를 위해 동원하는 것을 어렵게 만듭니다. 불평등한 백신 배포는 또한 MAPA의 많은 사람들이 올해 말 글래스고에서 열리는 COP26과 같은 중요한 기후 의사 결정 과정에 참여하는 것을 방해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전 지구적 및 교차적 기후 행동을 추구하는 데 있어 필수적인 단계는 공평한 백신 접근을 위한 MAPA 커뮤니티의 요구를 지원하는 것입니다. 여기에는 무엇보다도 COVID-19 백신 기술에 대한 지적 재산권 제한의 중단이 포함됩니다. 이러한 제한은 Global North 제조업체의 생산을 효과적으로 제한하고 결과적으로 MAPA가 많이 필요한 백신에 대한 접근을 제한하기 때문입니다. 북반구에 의한 백신 비축과 같은 기타 관행은 즉시 중단되어야 하며 과잉 백신은 아무런 조건 없이 MAPA에 무료로 배포되어야 합니다.

 

기후 위기는 인간의 안전에 직접적인 위협이 됩니다. 작년 2020년에만 기후 재해로 인해 3천만 건의 이재민이 발생했습니다. 그러나 국제법상 난민은 여전히 ​​“난민”으로 간주되지 않습니다. 1951년 난민협약은 난민의 권리에 관한 핵심 법률문서로 기후와 관련된 이유를 전혀 언급하지 않아 기상이변으로 인해 본국을 떠나는 사람들이 다른 나라로 망명하는 것을 막고 있다. 이것은 현재 시스템이 법적으로 말해서라도 우리가 직면한 기후 비상 사태에 대한 준비가 되어 있지 않음을 보여줍니다. 또한 오늘날 우리가 보고 있는 기후 난민은 기후 위기뿐만 아니라 북반구 국가의 착취로 인해 이미 가장 큰 영향을 받은 지역 출신입니다. 따라서 기후 난민은 조국을 떠나기 전에 이미 생명을 위협하는 도전에 직면해 있었습니다. 기후 정의를 위한 투쟁은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고 아무도 뒤처지지 않는 세상, 특히 오늘날의 인종 차별적 시스템에서 가장 소외된 사람들을 위해 적극적으로 노력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수세기 동안 자연과 천연 자원에 의존해 온 원주민들은 기후 변화와 화석 연료 산업으로 인해 심각한 영향을 받고 위협을 받고 있습니다. 기후와 생물다양성의 위기는 지역의 초목과 동물의 전례 없는 멸종을 초래하고 전체 생태계를 파괴하고 있습니다. 현재 세계 식물 종의 약 40%가 인위적인 CO2 배출로 인해 멸종 위기에 처해 있으며, 이는 주로 화석 연료의 개발과 연소의 결과입니다. 삼림 벌채는 현재 전 세계 CO2 배출량의 약 10%를 차지합니다. 기후 정의를 달성하기 위해 우리는 에코사이드를 국제 범죄로 만들어 기업과 정부의 탐욕으로부터 자연 세계를 보호해야 합니다. 이를 위해 우리는 전 세계 생물다양성의 80% 이상을 보호하는 토착민들과 함께 하고 토지, 자원, 생명에 대한 그들의 권리를 위한 투쟁에 단결해야 합니다.

 

북반구는 초과 배출의 약 92%를 담당하며, 이는 오늘날 우리가 직면한 기후 및 환경 위기에 가장 크게 기여합니다. MAPA 국가에서 역사적으로 사람과 자원에 대한 착취는 우리를 전례 없는 지구 온난화, 생태계 붕괴 및 거대한 불평등으로 이끌었습니다. 가장 피해를 입은 지역의 가장 큰 피해를 입은 사람들은 이미 증가하는 가뭄, 홍수, 산사태, 치명적인 폭염, 기아, 노숙자로 고통받고 있습니다. , 질병 등.

 

그 외에도 많은 Net-Zero 경로는 지역 인구에게 위험한 부작용(재조림에 많은 헥타르가 필요하기 때문에 토지 박탈과 같은)을 수반하거나 단순히 회사와 정부가 "탄소 제거" 프로젝트에 비용을 지불하도록 허용합니다(효과가 실제로 배출량을 줄이는 책임에 직면하지 않은 채 널리 의문을 제기했습니다. 우리는 로드맵과 이정표가 포함된 구체적인 계획과 상세한 연간 탄소 예산이 필요하며, 세계 지도자들이 던진 막연한 Net Zero 계획이 아닙니다.

 

최근 연구에 따르면 가장 부유한 1%는 경제적으로 소외된 50%의 두 배 이상을 배출합니다. 기후 및 환경 위기의 최악의 영향을 피하려면 배출량을 대폭 줄여야 합니다. 즉, 화석 연료를 중단하고 특히 북반구에서 화석 연료의 추출, 연소 및 사용을 중단해야 합니다.

 

기후 위기를 해결하기 위한 필수적인 단계는 전 세계의 금융 흐름을 재창조하는 것입니다. 기후 금융에 대한 모든 논의는 기후 위기로 인한 지속적인 영향과 MAPA 국가의 역사적 및 현재 체계적인 약탈에서 비롯된 북반구의 채무를 MAPA에 인식하는 것으로 시작됩니다. 글로벌 노스 산업이 순 제로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녹색" 오프셋에 자금을 조달하는 것만으로는 충분하지 않습니다. MAPA에 대한 기후 부채는 최전선 커뮤니티가 정의하고 주도하는 완화 및 적응 이니셔티브에 대한 배상 및 의무 지원을 통해 상환되어야 합니다. 또한 최악의 오염원(주로 북반구 출신)에 세금을 부과하고 정부와 금융 기관에서 화석 연료 산업으로 유입되는 현금 흐름을 친환경적이고 공정한 전환으로 전환해야 합니다.

 

배상은 처음에 인종 정의 운동에 의해 요구되었습니다.기후 배상은 기후 위기에 대한 더 큰 책임이 있는 사람들이 기후 변화의 영향으로 인한 생계, 기반 시설 및 지역 사회의 삶의 피해 및 손실에 대해 MAPA에 보상해야 함을 의미합니다. 적응 기금에 집중하고 MAPA가 배상금을 어떻게 사용할지 결정하게 하는 것은 MAPA 국가의 부채를 청산하는 것부터 시작하는 것입니다. .

 

기후 및 환경 조건이 BIPOC, LGBTQ+ 및 소수 민족과 같이 이미 소외된 커뮤니티에 영향을 미치는 지역 사회에 영향을 미칠 때 모든 사회적 불평등이 악화되기 때문에 우리는 세계가 기후 위기의 사회적 영향을 계속 무시하도록 허용할 수 없습니다.

 

우리는 단결하고, 방어자와 노동자들의 리드를 따르고, MAPA의 목소리를 증폭하고, Global North 대표자들에게 보다 야심 찬 행동을 요구해야 합니다. 우리의 해방은 함께 묶여 있기 때문에 누구도 뒤처지지 않는 정의로운 미래를 위해 함께 싸울 것입니다. 집단 행동의 역사적 승리는 청년들이 모두를 위한 더 나은 미래를 위한 다부문, 세대 간 투쟁과 단결해야 할 필요성을 입증했습니다. 이익보다 사람과 지구가 우선인 미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