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행동하는 시민들

[공지] 기후위기 인천비상행동 출범식

 

 

출범식 웹자보 

 

 

 

🌏 "기후위기 인천비상행동 출범식" 이 2020년 2월 11일(화) 오전 11시에 인천시청 앞 계단에서 진행됩니다.

 

출범식은 인천의 각 분야 대표발언과 선언문 낭독, 퍼포먼스로 이어질 것 입니다. 

 

청소년, 인권, 노동, 농업 등 각 분야의 대표발언을 통해 급격한 기후변화 속에서 발생하는 위험과 불평등 속에 기후정의의 필요성을 알리고 인천시의 기후위기 비상선포를 촉구할 것입니다. 또한 "기후위기 인천시민선언" 을 발표하고 인천시와 교육청,  정부를 향한 구체적인 요구안을 발표할 예정입니다.

 

2020년은 인류 역사상 가장 중요한 시간일지 모릅니다. 기후위기 시대에 대전환을, 기후위기 비상선언을 요구하는, 인천의 시민과 단체들의 적극적인 참여를 요청합니다. 

 

 

 

🚨인류 역사상 가장 중요한 1년🚨
기후위기 인천 비상행동 함께하기
- 대상 : 인천시민 누구나, 개인 및 단체 
- 문의 : 032-427-8488 
- 메일 : incheon.ca@gmail.com

 

 


🌳참여신청 및 제안서  
http://bit.ly/인천기후행동

 

기후위기 인천 비상행동

🚨인류 역사상 가장 중요한 1년🚨 기후위기 인천 비상행동 함께하기 - 대상 : 인천시민 누구나 - 문의 : 032-427-8488 - 메일 : incheon.ca@gmail.com 🌳메인 블로그 : https://incheon-cs.tistory.com/2 🌳모두를 위한 오픈채팅방 : https://open.kakao.com/o/gJ6GupMb 🌳SNS - 페이스북 : https://www.facebook.com/incheoncs/ - 트위터 : @inc

docs.google.com

 

기후위기인천비상행동 출범선언문

부제 : 인천시민 <기후 비상사태> 선언문

 

현재의 기후위기에 맞서 우리 인천시민은 오늘, 이 자리를 빌어 기후비상행동에 나설 것을 결의하고자 합니다. 동시에 책임 있는 인천시, 인천시의회, 교육청의 각성은 물론 정책, 제도, 예산의 수단을 통한 기후 비상사태 대응에 동참할 것을 촉구합니다. 

레이첼 카슨은 1964년 자신의 저서 ‘침묵의 봄’에서 이렇게 경고했습니다. 

“불길한 망령은 우리가 눈치채지 못하도록 슬그머니 찾아오며 상상만 하던 비극은 너무나도 쉽게 적나라한 현실이 된다는 것을 우리는 알게 될 것이다.”

 

오늘날 우리는 청소년 환경운동가인 17세 소녀 그레타 툰베리를 통해 가슴 속 깊은 울림을 다시 전해 받았습니다. 그녀는 지난 2019년 9월 23일 유엔 기후행동 정상회담의 자리에서 책임 있는 기성세대, 권력을 지닌 정치인들을 향해 외쳤습니다. 

“여러분은 어떻게 감히 그럴 수 있나요. 사람들이 고통받고 있습니다. 우리는 죽어가고 있어요. 생태계 전체가 무너져 내리고 있습니다. 우리는 대멸종이 시작되는 지점에 있습니다. 그런데 여러분이 할 수 있는 이야기는 전부 돈과 끝없는 경제 성장의 신화에 대한 것뿐입니다. 도대체 어떻게 감히 그럴 수 있습니까.”

 

우리가 살고 있는 푸른 공동의 집인 지구가 불타고 있습니다. 이제는 지구온난화를 넘어 기후변화를 지나 기후위기에 이르렀습니다. 이산화탄소를 비롯한 온실가스 때문이며 더 거슬러 올라 인간의 욕망과 개발방식이 원인입니다. 그럼에도 이산화탄소 배출량은 매년 증가하고 있고 금세기 안에 3.2도 상승이 전망되는 가운데 과학자들은 2도 이상 상승 시 인류와 생태계가 공멸하게 될 것이라고 경고하고 있습니다. 기후위기는 우리에게 묻습니다. 과연 어떤 삶이 올바른 삶인지, 과연 어떤 선택이 생명을 살리는 길인지를 묻습니다.

 

온실가스를 뿜어대는 기업, 이를 방관하고 편드는 정부, 눈앞의 이익에 매몰된 정치권, 진실에 무관심한 언론. 이제 이들이 마땅한 책임을 져야합니다. 이에 우리는 어깨동무로 발걸음을 모아 기후비상행동을 위한 연대에 나서려 합니다. 세계 각국, 중앙정부의 대처와 더불어 지역사회, 권한을 지닌 정책당국을 향해 외칩니다. 우리와 아이들의 삶터, 인천이 자원순환도시, 녹색교통도시, 생태환경도시, 에너지전환도시, 그리하여 지속가능한 도시로 거듭나야 합니다. 엄중한 상황 인식을 같이하는 인천 시민들이 모여 <기후 비상사태>를 선언하며 다음과 같이 요구합니다. 

 

1. 인천시와 인천시교육청, 인천시의회는 기후위기를 인정하고 <기후 비상사태>를 선포하라.

2. 인천시와 인천시교육청은 모든 시민이 기후위기를 직시할 수 있도록 신속하고 광범위한 교육 및 홍보를 실시하라.

3. 인천시와 인천시의회는 시민과 함께 탄소 배출 제로 계획과 기후정의에 입각한 정책을 수립하고 그에 맞는 조직, 예산, 조례를 마련하라.

4. 인천시는 석탄발전을 2025년부터 감축하여 2035년까지 전면 폐쇄하는 로드맵을 작성하고 정부에 요구하라.

 

2020년 2월 11일

기후위기 인천비상행동

 

함께하는 단체 리스트 

https://drive.google.com/open?id=1bU67292eay6Samv60hyZiUW88hlZrmD8iuqs9YBLKGc

 

함께하는 단체

2020.2.28 기준 총 54개 단체 참여중 가톨릭환경연대 기본소득당 인천시당 남동도시농업네트워크 남동희망공간 노동당 인천시당 녹색당 인천시당 다솜유치원 도시농부꽃마당 미추홀구청공무원노동조합 미추홀햇빛발전사회적협동조합 민주노총 인천본부 민중당 인천시당 법명사 (미광 선일) 부일여자중학교 사회변혁노동자당 인천시당 생명평화포럼 서유당사람들 인천 환경과생명을지키는교사모임 인천광역시사회적기업협의회 인천기독교윤리실천운동 인천녹색소비자연대 인천녹색연합 인천대학교

docs.google.com

 

https://incheon-cs.tistory.com/6

 

'기후위기 인천 비상행동' 경과

524 청소년기후행동 지지선언 - 2019.5.24(금) 오후 3시, 인천YWCA 7층 - 지지선언문 보기 524 청소년기후행동 지지 선언문 524 청소년기후행동 지지 선언문 16세의 한 소녀가 금요일마다 학교에 가지 않고 의회..

incheon-cs.tistory.com

출범식 현장 >

 

2/11 출범식 기록 <기후위기 인천비상행동> 선언문 및 사진

<기후위기 인천비상행동> 출범식 ❏ 일시 : 2020년 2월 11일(화) 오전 11시 ❏ 장소 : 인천시청 본관 앞 계단 ❏ 사회 : 지영일 가톨릭환경연대 대외협력위원장 ❏ 순서 취지 발언 발언 1. 송승희, 윤지우(신명여..

incheon-cs.tistory.com

출범식 언론 보도 모음 >

 

2/11 <기후위기 인천비상행동> 출범식 보도 및 기사 모음

티브로드 뉴스 https://youtu.be/7bGLmzoqrcw 티브로드 뉴스 인천뉴스 영상 https://youtu.be/Wvp3SadDBvA 인천뉴스 인천TV 기사 http://www.incheonnews.com/news/articleView.html?idxno=121350 "기후 비상사태..

incheon-cs.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