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알림

[보도자료] 기후위기 정책협약 마친 기후위기 인천비상행동

[보도자료]

기후위기 정책협약 마친 기후위기 인천비상행동

- 미래통합당을 제외, 인천 지역 내 7개의 정당과 협약 체결해

- 국회 차원의 기후비상선언 결의 및 기후위기대응법 추진 제안

 

기후국회를 요구하는 한 시민의 피켓
인천 시민들이 기후위기 인천비상행동 피켓팅에 참여하고 있다.
기후위기 비상행동의 국회 기후비상선언 촉구 캠페인 사진

 

기후위기 인천비상행동(이하 ‘기후위기인천행동’)이 총선을 겨냥해 진행한 각 정당과의 기후위기 대응 정책협약을 마쳤다. 협약에는 미래통합당을 제외한 7개의 정당(기본소득당, 노동당, 녹색당, 더불어민주당, 민중당, 사회변혁노동자당, 정의당)이 참여했다.

 

정책협약의 내용은 7개 조항으로 4.15 총선 이후 구성되는 21대 국회에서 ▲기후비상선언 결의안 통과 추진 ▲탄소배출제로 및 기후정의 실현을 위한 ‘기후위기대응법(가칭)’ 제정 추진 ▲기후위기 대응을 위한 특별위원회 설치 ▲탈 탄소사회로 전환할 수 있는 기반(예산 편성, 법제도 개편) 마련 ▲인천 소재 석탄화력발전소를 2025년부터 점진적으로 감축하여 2035년까지 전면 폐쇄하는 계획을 정부와 인천시에 수립 요구 ▲인천시가 기후위기를 인정하고 ‘기후비상사태’를 선포하도록 공동 노력 ▲시민과 함께 탄소배출 제로 도시로 전환할 수 있도록 노력한다는 내용이다.

 

정책협약식은 지난 12일 정의당 인천시당을 시작으로, 14일 기본소득당과 녹색당, 18일 노동당, 19일 민중당과 사회변혁노동자당 그리고 더불어민주당까지 각 정당의 인천시당 위원장과 기후위기 인천행동의 기획단이 만나 진행됐다.

 

기후위기 인천행동 관계자는 “이번에 진행한 기후위기 대응 정책협약은 전 지구적 위기인 기후변화가 파국을 초래하지 않도록, 각 정당에 최소한의 약속을 요구한 것” 이라며 “각 정당마다 기후위기 대응 정책의 준비도가 다르고 아쉬운 정당도 있지만 기후위기에 현명히 대응하는 ‘기후국회’의 기반을 마련하기 위해 최대한 정책협약을 진행했다.”고 밝혔다.

 

참고로, 지난 12일 기후위기 인천행동이 함께하는 ‘기후위기 비상행동(전국)’의 기후위기 총선정책 질의결과 발표에 따르면, 국회 내 다수를 차지하는 더불어민주당과 미래통합당은 실질적인 기후위기 대응정책을 제시하지 못했다. 한편 정의당과 녹색당 만이 적극적이고 구체적인 가장 진전된 기후정책을 공약으로 마련하고 있었다. (링크 : http://climate-strike.kr/press/?uid=24&mod=document&pageid=1

 

기후위기 인천행동은 4.15 총선까지 시민들이 ‘기후국회’에 대한 의지를 가진 정당과 후보자들에게 투표할 수 있도록 각 정당들의 기후위기 대응 공약을 평가하고 이를 시민들에게 알리며, 각 후보들에 대한 정책질의를 진행할 예정이다. 또한 향후 국회의원별 의정 모니터링 및 ‘인천시 기후위기 비상선언’ 추진 등 기후위기 대응행동을 지속적으로 이어갈 예정이다.

 

 

 

* 각 정당과의 정당협약 참조 및 사진 별첨

 

https://incheon-cs.tistory.com/62

 

3/12 기후위기 대응 정책협약식 진행 (정의당 인천시당)

‘기후위기 인천비상행동' 은 4.15 총선을 준비하며, 지역 내 각 정당들에게 기후위기 대응 정책협약을 제안했습니다. 3월 12일에는 정의당 인천시당 당사에서 '기후위기 인천비상행동' 기획단과 김응호 위원장이..

incheon-cs.tistory.com

https://incheon-cs.tistory.com/63

 

3/14 기후위기 대응 정책협약식 진행 (녹색당 인천시당)

‘기후위기 인천비상행동' 은 4.15 총선을 준비하며, 지역 내 각 정당들에게 기후위기 대응 정책협약을 제안했습니다. 3월 14일에는 녹색당과의 정책협약식이 진행되어, 녹색당 인천시당 당사에서 '기후위기 인천..

incheon-cs.tistory.com

https://incheon-cs.tistory.com/64

 

3/14 기후위기 대응 정책협약식 진행 (기본소득당 인천시당)

‘기후위기 인천비상행동' 은 4.15 총선을 준비하며, 지역 내 각 정당들에게 기후위기 대응 정책협약을 제안했습니다. 3월 14일에 기본소득당과의 정책협약식이 진행되어, 기본소득당 인천시당 당사에서 '기후위..

incheon-cs.tistory.com

https://incheon-cs.tistory.com/70

 

3/18 기후위기 대응 정책협약식 진행 (노동당 인천시당)

기후위기 인천비상행동' 은 4.15 총선을 준비하며, 지역 내 각 정당들에게 기후위기 대응 정책협약을 제안했습니다. 3월 18일에는 노동당과의 정책협약식이 진행되어, 민주노총 인천본부 사무실에서 '기후위기 인..

incheon-cs.tistory.com

https://incheon-cs.tistory.com/71

 

3/19 기후위기 대응 정책협약식 진행 (민중당 인천시당)

기후위기 인천비상행동' 은 4.15 총선을 준비하며, 지역 내 각 정당들에게 기후위기 대응 정책협약을 제안했습니다. 3월 19일, 민중당과의 정책협약식이 진행되어, 인천시당 당사에서 '기후위기 인천비상행동' 기..

incheon-cs.tistory.com

https://incheon-cs.tistory.com/72

 

3/19 기후위기 대응 정책협약식 진행 (더불어민주당 인천시당)

기후위기 인천비상행동' 은 4.15 총선을 준비하며, 지역 내 각 정당들에게 기후위기 대응 정책협약을 제안했습니다. 3월 19일, 더불어민주당 인천시당과의 정책협약식이 진행되어, 당사에서 '기후위기 인천비상행..

incheon-cs.tistory.com

https://incheon-cs.tistory.com/73

 

3/19 기후위기 대응 정책협약식 진행 (사회변혁노동자당 인천시당)

기후위기 인천비상행동' 은 4.15 총선을 준비하며, 지역 내 각 정당들에게 기후위기 대응 정책협약을 제안했습니다. 3월 19일, 사회변혁노동자당 인천시당과의 정책협약식이 진행되어, 당사에서 '기후위기 인천비..

incheon-cs.tistory.com

 

 

* 기사 모음

"인천비상행동, 4.15총선 맞아 각 당과 기후위기 정책 협약"
http://www.incheontoday.com/news/articleView.html?idxno=121690